|
|
|
|
드라마와 국어교육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
|
|
Ⅰ.서론
Ⅱ. 본론
Ⅱ-1. 드라마 텍스트의 성격
1.드라마 텍스트의 내용적 측면
2. 드라마 텍스트의 표현적 측면
3. 드라마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측면
Ⅱ-2. 드라마텍스트의 국어교육적 변용
1. 인물 읽기와 이데올로기 검색하기
2. 배경에 드리우는 의미의 그늘 찾기
3. 핵심 모티프로서의 극적 장면 연출하기
4. 거시적으로 해독하기
5. 파생 문화 판독하기
Ⅲ-3. TV드라마와 영화의 차이
Ⅲ. 결론
※참고문헌 |
|
|
|
드라마와 국어교육
Ⅰ.서론
인간은 인간과 자연을 묘사하고, 인간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서사를 통해서 삶을 재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고, 현실의 삶 속에서 이루지 못하는 이상과 희망을 그려낸다. 이렇듯 서사는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의 방식으로서 시대와 장소, 문화를 넘어서는 보편적인 것이다.
최근에는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서 서사물의 종류와 형태도 다양해지고 누구나 쉽게 서사물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쉽게 접하고,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를 뽑을 수 있다. 드라마 텍스트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주된 소재로 한다. 시청자는 드라마를 보면서 드라마의 줄거리를 파악하고, 의미를 추적하는 가운데,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에 공감하고, 반발하며, 때로는 흥분하고, 동정하면서 인간의 삶을 조망하고 자기 삶의 의미를 발견하기도 한다.
우리는 드라마 텍스트가 만든 이미지를 끊임없이 무차별적으로 흡수하고 있으며, 그 이미지들은 우리의 의식과 감수성을 서서히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바로 여기에서 드라마 텍스트의 국어교육적 접근이 요구된다. 더 이상 드라마 텍스트에 관한 사회적 통념 대부분의 드라마 소재가 삼각관계의 사랑타령, 불륜관계, 흥미를 위한 폭력적 내용이라는 점과, 이에 더하여 소비성을 부추기고, 드라마에 몰입할 경우 학업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드라마는 비교육적이며 학생들이 보아서는 안 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더 이상 드라마에 대한 효율적인 통제나 윤리적인 계몽이 교육적인 배려가 아니다. 이는 드라마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비해 역부족이며,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는 시대에 뒤떨어지는 보수적인 관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교육의 손길이 닿지 않은 무방비 상태로, 드라마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생각한다면 보다 적극적인 차원의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이 드라마 텍스트를 국어교육의 교재로 끌어오는 장애 요인이 되어 |
|
|
|
|
정기오, TV드라마 연출론, 창조문화사, 2002.
오명환, 텔레비전드라마예술론, 나남출판사, 1994.
장기오, TV드라마 바로보기, 바로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박연기 외 공저,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