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 단종애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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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 < 단종애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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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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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Ⅱ. 본론
1. 의 구성
2. 민족의식의 고취
1) 시대와 관련한 민족의식
2) 작품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3) 작가의 말과 관련한 민족의식
3. 의 한계와 의의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한국의 역사 소설도 서구처럼 대중성과 낭만성을 동시에 공유하면서 발생한다. 우리 것은 서구와는 달리 빼앗긴 자로서의 독립 상실 시대를 배경으로 쓰여진 것이 대부분이다. 이에 독자에 대한 역사의 계몽성, 일제 탄압하에서의 현실비판 불가능으로 인한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역사 소설이 쓰여진 점과, 장편의 발표 기관이 신문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대중성을 띄어갈 수밖에 없었던 점 등이 배제할 수 없었던 당시의 시대적 사정이었고 보면, 이 또한 역사소설의 특수성이 된다.
이런 특수성을 짊어진 이 땅의 역사 소설은 1930년대부터 유행하기에 이른다. 1931년 만주 사변으로 인한 일본 군국주의의 대두, 33년을 전후한 파시즘의 등장, 37년 중국, 일본군의 충돌 등으로 세계는 불안과 위기의 시대로 바뀐다.
이 글에서는 30년대 역사소설 중 이광수의 를 살펴보았는데, 주제․구성․문체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나, 문체에 관한 연구자료가 부족하여 이를 제외하였고, 먼저 구성을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작품이 가지는 주제이자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성의 경우, 이야기 전체의 개괄 그리고 인물과 사건․배경을 소설의 제재인 역사적 사실을 통해 알아보았다. 주제의 경우, 작품이 쓰여진 시대상황과 관련하여 볼때를 오직 예술로서만 인식하지 않고 민족의식의 고취라는 수단의 하나로 생각하는 관점을 시대상황과 소설 상황의 관련을 통해 드러난 민족의식, 작품에 나타난 민족의식, 작가를 통해 알수 있는 민족의식 세 가지의 측면에서 고찰해보았다. 여기에 가 가질 수 있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광수, 단종애사, 역사소설, 현대소설,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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