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미래가족의 유형에 대해서
1. 공동체
혈연과 상관없이 서로 자기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공동체 가족을 말한다. 이는 계획된 공동체, 집합적 공동체, 협력적 공동체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공동체는 법적으로 혈연으로 관계가 전혀 없는 서너 명 이상의 성인들이 자유선택에 의해 모여 사는 집단.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 예로서 이스라엘의 키브츠, 과거 소련의 콜호츠, 모르몬교의 공동체 생활, 우리나라의 신앙촌 등이 있다. 이것은 혁명적 사회 또는 유토피아적 사회에 있어서는 가족이 지니는 기능들이 다른 기관에 위탁되거나 소속된 성원들의 공동 책임 분담과 분업적 역할로 나타난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진 것들이다.
즉, 가족의 기능이 개개의 가족 내에서 실행되는 것이 아니고 분산되어 공동으로 수행되거나 전문 기관에 이양된 형태였다. 예를 들어 식사는 밥 공장에서, 빨래는 공동 세탁장에서, 육아는 전문 보육 기관에서, 청소년은 청소년의 집 또는 기숙사에서, 생산은 공동으로 하고 생산물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2. 독신
독신이라는 것은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사는 것을 의미한다. 독신자들 중 대부분은 형제가 있고, 일부는 자녀와 손자, 손녀가 있다. 독신자들의 가족생활은 다른 종류의 가족 구성원들과 살아가는 경우와는 다른 것이지만, 대다수의 독신자들에게 생활 속의 가족적 부분은 중요한 것이다.
• 독신의 장점: 독신자는 좀더 많은 자유와 자율성을 가지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좀더 많은 융통성과 변화를 가진다. 또한 자식과 남편 아내로 인한 싸움과 갈등은 없을 것이다. 여러 명의 성교 상대를 가질 수 있는 자유, 다양한 이성관계를 가질 수 있는 자유, 이 도시, 저 도시를 옮겨 다닐 수 있는 자유, 여행의 자유, 한사람(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 자유의지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질 수 있다.
• 독신의 단점: 결혼한 사람들에 비해 좀더 고립되고 더 많은 외로움을 경험한다는 점이 보고 되고 있다.
1) 결혼을 하지 않는 주요 이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