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간구조
Ⅰ. 도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도시의 개념과 정의
도시(都市, city)란 무엇인가 도시란 촌락과 더불어 인간의 2대 거주형태이며, 사회적 ․경제적․정치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장소를 말하며, 한정된 공간 안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정교하게 짜여진 사회제도 속에서 바쁘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거대하고 복잡한 유기체와 같은 삶의 현장이다. 그곳은 주거 및 위락활동, 경제활동 그리고 문화와 예술 등 각종 행위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산업사회의 상징인 각종 물질들이 넘쳐나며, 그것들을 생산․유통․소비하기 위한 각종 시설물들의 복합체인 거대한 인공환경이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곳곳에서 각종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등의 창조적 행위가 역동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도시를 한두 마디의 말로 규정하기란 쉽지 않지만, 현대의 도시를 비도시직역인 농어촌․산촌 등과 대비하는 방법을 통해서 도시를 정의하면 도시란 i)특정지역에 인구가 대량으로 모여 거주인구 규모가 큰 곳이며 ii) 생산양식이 근대화되어 1차 산업보다 2차․3차․4차 산업의 구성비가 큰 곳이다. iii) 시민들이나 지역내 이익집단은 강한 이질성과 개별성을 띠며 iv) 지역내 활동은 세분되고 전문화되어 있으며 그러한 활동을 위한 기반시설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는 지역이라 할 수있다.
2) 도시의 구성요소
도시는 수많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는 유기적 복합체이나, 이를 크게 나누어보면 i)도시인구를 형성하는 시민, ii) 도시민의 생활말하는 도시활동, iii) 마지막으로 그러한 활동을 가능케하는 도시토지와 시설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도시학에서의 주된 연구대상이 되는데 도시활동에 관계되는 것을 ‘도시기능체계’라고 하고, 도시토지 및 시설에 관계되는 것을 ‘도시공간구조’라고 한다.
Ⅱ. 도시기능체계
도시기능이란 사회 속에서 도시가 부여받은 과제 또는 역할을 말하며, 도시민 개인적 입장에서는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주요활동이라고 할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