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위분류제
Ⅰ. 직위분류제의 개념
직위분류제란 공무원이 담당하는 직무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공직의 분류방식을 말한다. 직위분류제는 각 직위에 부여된 직무의 종류와 난이도 및 책임도를 기준으로 공직을 종적․횡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Ⅱ. 직위분류제의 성립배경 및 발달요인
직위분류제가 특히 미국에서 성립되어 발달된 것은 엽관주의를 배척하고 노동의 분화에 따른 전문화와, 무질서한 보수제도를 바로 잡기위해 ‘동일한 작업에는 동일한 보수’를 강력히 실현하기 위한데서 비롯된 것이며, 과학적 관리법의 영향도 컸다. 또한 미국의 관료제도에 신분적인 계급제의 전통이 없었다는 점도 직위분류제의 발달을 촉진시킨 요인 중 하나이다.
Ⅲ. 직위분류제의 구조
직위분류제는 직위를 직무의 종류 및 성질에 따라 수직적으로는 직류․직렬․직군별로 분류나열하며, 수평적으로는 직무의 곤란도 및 책임도에 따라 등급․직급별로 분류나열한 구조를 지닌다.
여기서 직위(position)란 직위분류제의 기초가 되는 가장 작은 단위로서, 한 사람의 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직급(class)이란 직무의 종류․난이도와 책임도가 비슷한 직위끼리 한데 모아놓은 것을 말하며, 등급(grade)이란 직무의 종류는 다르지만 그 곤란성․책임도 및 자격요건이 상당히 유사하여 동일한 보수를 줄수 있는 모든 직위를 말한다.
Ⅳ. 직위분류제의 장단점
1. 직위분류제의 장점
공직을 직위분류제로 분류해 놓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