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조사
Ⅰ. 문헌조사(document analysis)의 의의
문헌조사는 연구하고자 하는 내용이 실려 있는 문헌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문헌이 문자나 언어로 기록된 것도 있고 기타 영상매체의 수단으로 기록된 것도 있다.
문헌조사는 사회과학의 자료수집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그 기법이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문헌조사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문헌에는 다음이 있다.
ⅰ) 정부나 공공기관 또는 공식적인 이용 목적으로 작성된 정부간행 공문서나 회의록, 회사나 기업체 등이 발행하는 각종 파일 등
ⅱ) 개인적인 목적으로 기록된 문헌으로 일기, 자서전, 전기, 메모, 서한 등
ⅲ) 각종 언론기관이 발행하고 있는 문헌으로 신문이나 잡지, TV나 라디오의 프로그램, 기타 출판물 등
Ⅱ. 문헌조사의 장단점
1. 문헌조사의 장점
첫째, 문헌조사는 비교적 저렴한 연구비용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발행된 문헌을 되도록 많이, 즉 표본의 크기를 되도록 크게 하여 연구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자신의 노력과 시간의 투자로 필요한 문헌을 상당한 수준까지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분석해야 할 문헌의 표본도 되도록 많이 확보하여 통계분석이나 처리를 완벽하게 할수 있다.
특히 문헌의 존재가 장기간에 걸쳐서 이룩된 것이라면 짧은 연구기간에도 불구하고 장기간에 걸쳐서 생산된 문헌을 대상으로 연구할 수 있다.
둘째, 문헌조사 이외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려운 분야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우편 질문 방법이나 전화 등을 사용하는 표본조사나 또는 실험 등으로는 도저히 접근하기 어려운 특수계층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다. 또한 과거의 일이나 사건을 연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연구자는 물리적으로 그것에 접근하기가 불가능하다.
셋째, 문헌조사에서는 수집된 자료에 반발효과는 기타 왜곡된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이 가장 적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