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과 관찰
Ⅰ. 관찰의 의의
1. 관찰(observation)의 의의
관찰은 일반적으로 연구 대상자의 행태나 태도 등 언어나 문자로 파악할 수 없는 현상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이다. 관찰에서는 반드시 관찰자가 관찰 대상자의 행태나 기타 반응 등을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수량적인 단위나 기준을 사용하여 기록해야만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될수 있다.
2. 관찰의 논리
첫째, 관찰에서는 관찰자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관찰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관찰자가 연구내용과 연구가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나아가 풍부한 연구경험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연구자인 관찰자는 연구 대상자들이 생활하고 있는 연구환경에 직접 참여하든지 또는 제3자의입장에서 직접 참여하지 않고 그들의 판단이나 행위, 동작상태, 희로애락 등의 표현을 일정한 관찰기준에 따라서 기록하는 것이 관찰의 기본적 논리이다.
셋째, 관찰은 일정한 규모의 관찰현장에서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장기간에 심층적으로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관찰의 특징
관찰은 표본이나 실험 등의 방법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또한 장기간의 연구기간에 걸쳐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특징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연구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관찰에서는 연구해야 할 연구환경이나 연구 대상자를 통제하기 어렵다. 또는 연구대상자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기 때문에 연구자가 그 관찰내용을 객관적인 자료로 수량화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다.
Ⅱ. 관찰의 유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