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Ⅰ.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란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나 조직 간 상호작용과 자원을 교환하는 사회적 체계를 말하며, 다시 말해 조직 간 거래의 상호작용, 공동행동, 공동산출의 사회적 형태를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배경은 지역복지서비스 전달의 효과성 및 복지자원 동원을 위한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혁신 지역성과 기능성을 결합한 지역사회복지관련 조직 간의 네트워크 필요에 따른 지역사회의 복지문제에 대한 공동의 대응방식이 필요에 의해 나타난 개념이다.
즉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란 지역사회복지 수요자의 복지 증진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주체 간의 정보공유, 서비스의 연결 등 지역사회복지조직 및 관련조직 간 유기적 연계체계를 의미하며, 일회적 또는 사안별 연계와 협력보다는 지속적이고 체계적 ․ 구조적인 연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조직하고 참여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복지조건 간 공통의 목표나 문제 해결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조직화의 유용한 실천전략이 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는 지역사회복지 공급주체 간의 역할 재정립의 의의를 가지며 민간비영리부문이나 공공부문보다 민․관 협력에 의한 네트워크가 비용효과성 및 효율성 높임과 지역사회중심의 자기결정권과 자주관리라는 지역혁신과 관련되어 있으며, ‘참여와 연대’라는 지역분권의 이념과 일맥상통한다. 그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복지 공급주체 간의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의 강화,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조직활동 및 연대활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
1) 지역사회복지기관 간 서비스의 연계와 조정 및 역할분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