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 탈시설화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서론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는 지역사회보호로의 전환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시설들은 임상 실천가들과 의료진들이 외부의 간섭을 거의 받지 않고 사회적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봉쇄된 사회체계이다. 탈시설화의 경향은 장애의 종류와 정도에 상관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지역사회 정신보건운동(community mental health movement)이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탈시설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만성장애인들은 시설의 수용보호 생활을 떠나서 지역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허용을 받았다. 사회복지시설 내 시설생활자의 재활, 사회복귀, 자립생활을 위해 적절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시설과 지역사회 내에서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두된 것이 탈시설화의 이념으로 정상화 원리에 바탕을 두었다.
탈시설화의 가장 큰 장점은 대규모 시설에서 제공되는 보호에 비해 보다 더 인간적이고 효과적인 지역사회에 기초를 둔 보호라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나타나게 된 긍정적인 측면은 입원 환자의 감소, 시설의 소규모화,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의 등장, 시설 의존으로부터 탈피 등을 들 수 있다.
본론
1.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의 개념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는 전통적인 시설보호를 반대하며 요보호대상자들의 지역사회생활을 강조하는 새로운 보호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탈시설화는 사회복지시설의 격리수용 방식으로 인해서 시설병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요보호자들이 사회복지시설에 입소하는 것보다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