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부문화의 현주소과 과제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의 374억달러(약 36조원)를 자선단체들에 기부키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국내에서도 기부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연구단체의 자료 및 네티즌/언론/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기부문화의 현주소와 과제에 대해 정리하여 보았다. [편집자주]
1. 우리나라 기부문화의 현주소
1. 기부금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2004, 5월 (사)아름다운 재단에서는 만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자주 보여주는 특성 가운데, 무엇인가 하나의 사건이 있으면 쉽게 모였다가, 쉽게 흩어지는 모습들을 자주 본다. 기부금 모금에 있어서도 미디어를 통해서 알려지는 사실에는 쉽게 반응하여 기부를 한다. 하지만 이런 기부형태는 지속적인 기부형태의 모습이 아니다.
위의 결과에서 사회환원과 수재의연금에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2. 기부의 동기는 무엇인가
다음으로 기부동기에 대해서 자신의 문제에 해당하는 보람되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46.7%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정의사회구현이 6.7%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기부금에 대한 인식으로써 자신의 보람을 위한다는 것에서 기부의 동기를 찾는다는 것은 기부의 절대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점이 있다.
3. 기부문화에 대한 의식
다음은 우리나라의 기부문화가 더 발전되기 위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설문의 결과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기부문화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의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