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림의 대두
리포트 > 인문/어학
[한국사] 사림의 대두
한글
2011.07.12
3페이지
1. [한국사] 사림의 대두.hwp
2. [한국사] 사림의 대두.pdf
[한국사] 사림의 대두
사림의 대두

사림은 어의상으로 사족(士族)․사류(士類) 따위와 같이 유학을 공부하는 선비들의 집단이라는 의미이다.
사림이라는 용어는 고려 후기의 사회변화와 함께 나타났다. 고려는 귀족 중심의 성향이 강한 사회여서 소수의 문벌귀족이 정치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정치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였던 재지세력의 대부분은 향리(鄕吏)로 편성되어 지방행정를 담당했는데 이들이 중앙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다. 고려 말에 이르러 재지지주층이 신유학을 바탕으로 과거를 통해서 활발히 관직에 등장하여 일정한 세력을 형성하면서 사족․사대부․사림 따위로 불렸다. 그러한 변화의 기원은 고려 중기의 능문능리(能文能吏)에까지 소급해볼 수도 있으나, 이들이 주자학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면 충선왕(忠宣王)대의 신진사대부에서 그 기원을 찾는 것이 타당하다.
이들은 주로 향리출신으로 과거를 통해 정치에 등장한 부류들이다. 출신지는 전국적으로 다양했지만 고려 전기의 관료들과 견주어볼 때 삼남지방의 출신이 다수를 차지하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는 고려 후기의 등과록(登科錄)을 분석해보거나 조선 초기의 주도층이었던 거족(鉅族)을 분석해보아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은 경제적인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신유학인 주자학과 함께 선진적인 강남(江南)의 농법이 수용되었는데 강남농법의 핵심기술은 상경화(常耕化)와 이앙법(移秧法)이었다. 이는 산지보다는 평지가 많은 삼남지방에서 쉽게 수용될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생산력의 향상은 삼남지방의 신진사대부가 많이 진출하여 주류를 차지하게 한 바탕이 되었다.
....
[한국사] 사림의 대두와 붕당정치 [한국사] 사림과 사화에 대해서
한국사학 - 내적 발전론(내재적 발전론의 주장.. 한국의 역사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
[한국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한국사 - 조선시대 4대 사화에 대하여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한백겸과 신경준
서원교육의실상 광해군 탁월한 정치인가 외교력, 실리인가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 안동,하회마을
1930년대의 생명파 시 연구 조선시대 사대사화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