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측면에서의 인사고과에 대한 개념과 방법
1. 들어가며
미국이 낳은 위대한 경영학자인 로렌스 애프레(Lawrence A. Appley)는 “경영이란 사람의 육성이지 물자의 관리가 아니다 … 경영이란 바로 인사관리를 뜻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여 경영 내에서 인사관리가 차지하는 비중을 강조한 바 있다.
이하에서는 경영, 곧 인사관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고과제도에 대한 이론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존의 문헌들에 나와있는 인사고과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인사고과의 개념
인사고과(merit rating, employee rating)는 조직 내의 여러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의 근무성적이나 능력 등을 그 조직체에 대한 유용성의 관점에서 평가하여 이들의 상대적 가치를 주기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제도이다.
인사고과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자.
몬디(R.W. Mondy)는 “인사고과(Performance Appraisal)는 개인의 직무 성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는 공식적인 시스템이다” 라고 밝히고 있고, 로쉬(E. Rausch)는 “인사고과(Performance Management)는 모든 조직에서 성과를 고무하고 격려하기 위한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다단계에 걸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랭스너(A. Langsner)는 “근로자의 능력, 근무성적, 자격, 습관, 태도의 상대적 가치를 조직적으로 그리고 사실에 입각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절차이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E.B. Flippo는 “근로자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관하여 어느 정도 우수한 지와 보다 좋은 직무로 승진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조직적, 정기적 그리고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