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임파워먼트(Empowerment)
Ⅰ. 들어가며
1. 의의
임파워먼트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활력과 능력을 키워 조직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고 성과를 향상시키자는 개념이다. 어휘의 사전적 개념에서 보듯 구성원들의 파워(권한, 능력, 에너지)를 크게 키워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이루어내자는 개념이다.
2. 등장배경
P=f(M×A)
종래의 모티베이션 이론은 인간의 욕구에만 집착을 했다. 아래의 공식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성과(P, Performance)는 능력(A, Ability)과 동기부여(M, Motivation)의 함수이다. 즉, 동기부여는 충분히 되었어도 능력이 없으면 성과가 나타나지 않으며, 능력이 충만해도 동기부여가 없다면 성과는 미미하다. 그러나 종래의 모티베이션 제 이론은 욕구이론과 과정이론으로 주로 능력보다는 욕구에 집착해 왔는데, 임파워먼트는 한 마디로 능력과 의욕을 분리시키지 말고 이 양자를 한꺼번에 높여주자는 개념이다.
Ⅱ. 임파워먼트의 중요성
임파워먼트의 대두는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존의 경영방식만으로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없게 된 환경적인 영향요인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환경적응력의 구비는 결국 능력있는 구성원의 활용과 조직자체의 유연화로만 가능하므로, 자율적인 경영을 위주로 기존의 Top-down 방식의 밀어붙이기 경영(Push 경영)에서 구성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Pull 경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위 ‘신바람 경영’으로 알려져 있으며, 능력있는 구성원의 선발과 활용, 진취적이고 변화지향적인 조직문화와 과감한 권한 이양 등을 통해 구성원을 임파워시키는 것은 현대조직에 있어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Ⅲ. 임파워먼트의 수준
1. 개인수준의 임파워먼트
개인에 대한 임파워먼트는 능력개발을 통한 자신감의 부여, 동기부여 효과를 통한 적극적인 태도의 조성, 인간관계에 대한 고려로 무력감 원인의 제거 등으로 이루어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