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선택이론(Strategic choice theory) 연구
Ⅰ. 전략적 선택이론의 의의와 성립
1. 의의
전략적 선택이론(strategic choice theory)은 환경, 기술, 규모 등 조직의 외부환경이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환경결정론적인 컨틴전시 이론에 반기를 들고 조직의 외부환경은 중요하되, 그것을 지각하는 의사 결정권자의 지각과 선택에 따라 조직구조가 변화한다는 이론이다.
2. 전략적 선택이론의 성립
차일드는 구조적 컨틴전시 이론이 환경, 기술, 규모에 의해서 제시된 기술적 요청의 산물로서 조직설계를 결정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비판한다. 그는 조직구조에 관한 의사결정은 업무적인 긴급상황에 단순히 적응하는 문제만이 아니라 관련당사자들이 가치지향을 포함하는 전략적 문제이며 관련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정치적 과정이라고 한다. 전략적 선택이론에 따르면 환경과 구조는 창조되며, 권력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미를 구체화시키는 것이 된다.
Ⅱ. 전략적 선택의 기본특성
1. 의의
1970년대 초 전략적 선택이란 용어는 차일드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이 개념은 의사결정자들이 일정한 선택의 재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차일드는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자유재량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으나 경영자들은 여전히 선택을 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정도의 자유재량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경영자들은 조직구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때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쟁자, 노조, 정부기관과 같은 외부요인은 조직구조를 직접적으로 제약하기 보다 경영자의 선택에 의해 매개된다.
2. 자율성
의사결정자는 환경결정론자나 기술결정론자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많은 자율성(autonomy)을 갖고 있다. 따라서 현실의 경영자들은 환경이나 기술과 같은 상황요인들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대체안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추구할 수 있다. 즉, 현실의 경영자는 최적의 성과수준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만족할 만한 성과 수준을 바라는 것을 뜻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