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문서 교환 시스템
백화점에 들렀다가 오른쪽 무릎 위에 구멍이 난 싸구려 작업복 진이 선반에 가득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의아해 한 적은 없는가 혹은 주변 식료품점이 냉동 식품부에 냉동 농축 오렌지 주스를 적당량만큼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소매상과 식료품을 포함한 많은 산업 분야의 경우,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전자 문서 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EDI)으로 불리는 기술과 관계가 있다.
전자 문서 교환이란 공급자와 고객들 간에 송장, 구입주문서, 재고조사서, 선하증권 등(모든 비즈니스 양식)과 같은 비즈니스 문서가 전자적으로 교환되는 것이다. EDI는 거의 30년 동안 존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야 비로소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기 시작했다.
여기서 말하는 EDI란 EDIFA(Electronic Data Interchange for Administration, Commerce, and Transport, EDIFACT),즉 ANSI X 12(미국 규격 협회 X 12)나 정보 교환을 위한 CCTT(국제 전신 전화 자문 위원회)규정에 따르는 비즈니스 정보를 이동시킬 목적으로 특별히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EDI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러한 표준 형식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외부인과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회사의 데이터에 대한 무제한적인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정보에 대한 제한적인 접근만을 허용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