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활동과의 관련성에 따른 원가 분류
1. 원가의 개념
원가(costs)란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희생된 자원의 가치를 화폐단위로 측정한 것이다. 즉, 특정 재화나 용역을 얻기 위해서 희생된 경제적 효익을 화폐단위로 측정한 것을 의미한다.
원가는 항시 동일한 것이 아니라 “상이한 목적에 따라 상이한 원가”를 적용하여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므로 특정의사결정의 내용에 따라 그에 적합한 원가자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원가 관리회계담당자는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따라 각각 가장 적합한 원가정보를 작성하여 제공하기 위하여 어떤 원가자료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하는데, 원가정보가 이용될 수 있는 특정의사결정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또한 원가를 측정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서로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목적에 따라 각각 서로 다른 원가정보를 적용해야 한다.
2. 제조원가(manufacturing costs, 제품원가 product costs)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모든 원가를 총칭하여 제조원가 또는 제품원가라 하며, 일반적으로 제조원가는 직접재료원가, 직접노무원가, 제조간접원가로 구분된다.
1) 직접재료원가(direct material costs)
직접재료원가라 함은 완성품을 생산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원재료의 사용액 중 특정 제품에 직접 추적할 수 있는 원가를 말한다.
ex) 승용차의 엔진, 타이어 등
2) 직접노무원가(direct labor costs)
직접노무원가라 함은 특정제품에 직접 추적할 수 있는 노동에 지출된 원가를 말한다.
ex) 생산직 근로자의 시간급에 따른 급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