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조직변화의 대상과 차원
1. 조직변화의 대상
(1) 기업의 성격
기업조직은 목적달성을 위한 개발적인 사회적 집단으로서 주어진 환경에 적절한 기업 사명과 경영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내부구조를 형성하여 구성요소들의 상호 적합성, 혹은 일관성이 높을 때 성과를 제고할 수 있다.
(2) 조직 변화의 대상
환경과 전략(사명)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 구조와 구성원 행동간에는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조직변화는 이러한 요소들의 새로운 상호 적합관계를 추구하는 것이다.
현재의 급격한 환경 변화는 사명과 기업 전략은 물론 과업, 구성원(모티베이션과 리더십), 경영과정(의사소통, 갈등, 문제 해결 등의 관리과정), 공식적(직무의 상호관련성) 비공식적(구성원의 상호작용) 구조, 경영과정 등 모든 요소들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2. 조직변화의 차원
(1) 변화의 범위에 따른 점진적, 급진적 변화
1) 점진적 조직변화
기존의 경영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내부 조직의 구성요소들을 일부 개선하여 요소간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 향상시키는 변화이며 안정적 환경에 적합하다.
전통적 조직개발의 이론으로 진화적 변화, 질서, 화합과 협력 데이터에 근거한 설득력과 전문가적 권위를 통한 변화 전략이며 구성원간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변화에 대한 외부 의존을 줄일 수 있다.
2) 급진적 조직변화
전체 조직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기본 사업의 변경, 조직구조의 전면 개편, 새로운 경영이념이나 핵심가치의 변화, 기업문화의 획기적인 변화로서 불확실한 환경에 적합하다.
(2) 변화시기에 따른 반응적, 예측적 변화
1) 반응적 변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