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인사노무관리의 차이
Ⅰ. 서
기업은 생명력을 가진 존재로 태어나서 소멸할 때까지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특히 내.외부 환경에 큰 영향을 받게되고 최근의 신자유주의 경쟁환경은 세계화, 자유화, 정보화의 변화에 대한 대응을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 현대인사관리는 이러한 기업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종업원의 자발적인 노력과 능력의 신장을 통한 기업의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는 즉, 종업원의 사회적 효율성과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이 탄생한 후 시장진입에 성공하면 중소기업으로서 일정기간 활동하게 되며 더욱 성장하여 세계를 대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대기업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인사관리는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외부환경에 유연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중소기업의 인사관리와 대기업의 인사관리는 기본적인 기능.형태는 같지만 기업의 인사시스템은 외부환경, 조직구조, 내부 종업원의 구성과 가치관에 차이에 의해 인사시스템의 구체적인 운영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하에서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차이점이 인사관리의 제 기능인 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등 각 기능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언급하고자 한다.
Ⅱ.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기본적인 차이점
1. 조직규모의 차이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조직구조 및 인적자원의 수에 있어서 큰 차이가 나고 이러한 점이 인력관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활동영역의 차이
국내의 중소기업은 대부분 국내에서 대기업의 하청을 받아 납품하는 사업을 위주로 하지만 대기업은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 활동영역의 차이가 있다.
3. 인간관계적인 측면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대기업에 비하여 소규모의 인력으로 인간관계적인 친밀도가 크고 연공제적인 인사관리가 이루어지는 면을 많이 보이고 있으나, 대기업의 경우는 업무성과를 위주로 한 성과위주의 인사관리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다.
4. 기업 경영전략 및 인사전략의 차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