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리포트 > 경영/경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한글
2012.10.12
3페이지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 배경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1917년 만화가 시모카와 오덴(下川凹天)에 의해 제작된 [문지기 이모카와 게이조]이다. 30년대에는 극장광고로 상영되기 위해 애니메이션 CF가 활발히 제작되었고 중일, 태평양전쟁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은 군부의 홍보물 제작으로 방향을 틀어야 했고, 그나마 젊은 인력이 군인으로 징발되어 작품성이 뛰어난 애니메이션은 만들 수 없는 상황에 빠지고 말았다.
패전이후 금지되었던 미국의 문화가 맥아더 통치와 동시에 미국의 장편 애니메이션들이 한꺼번에 상영되었다. 미국 애니메이션의 성공 등에 자극을 받아, 토에이(東映) 동화를 1956년에 설립하였다. 토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으로 돈을 버는 한편, 극장 상영을 위한 작품을 만들 제작팀을 따로 두어 수지를 맞춰가면서 어렵게 첫 번째 작품을 내놓았다. 그 후 토에이 동화가 내놓는 장편 애니메이션은 개봉될 때마다 대성공을 거두고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에 길이 남을 걸작 [태양의 왕자 홀스의 대모험(太陽の王子ホルスの大冒險)]을 완성한다. 토에이 동화는 오랫동안 일본 애니메이션의 최고봉으로 군림했다.

1960년대부터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미국에 알려지게 되었고, 디즈니와 비교해 열악한 작업환경에 의해 그 부족한 면을 채우는 독자적인 체계를 이루게 된다. 화려한 화면보다는 치밀한 스토리를, 그리고 독특한 화면효과 등으로 자신의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 갔다.
....
애니메이션 정의, 개념, 분류, 캐릭터의 특징, ..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 [멀티미디어개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방향
애니메이션 - 한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교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역사] 외식산업발전과 ..
아이코닉스(뽀로로 제작사) 기업분석및 경영성.. 뽀롱뽀롱_뽀로로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추진배경, .. 애니메이션 라퓨타
일본비디오게임 PIXAR,PIXAR마케팅전략,PIXAR분석,픽사마케팅전..
벅스바이블 투자제안서 아니메의 이해와 흐름
 
(창업계획서) 오토캠핑장 (글..
SWOT분석 국내,해외기업 사례..
swot 분석
교정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복지의 원칙
엘리자베스 빈민법(구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