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지식경영시대의 인사관리의 변화 트랜드
1. 들어가며
현대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한다. 지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으며, 지식에 어떻게 이르는 지 알고 있으며, 지식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는가에 따라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이 결정되는 사회이다.
많은 미래학자와 글로벌 리더들은 지식의 중요성을 다양한 형태로 언급하고 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지식이 세계 권력이동의 열쇠이며, 경쟁력과 군사력의 부수적 요소였던 지식은 앞으로 경쟁력과 군사력의 본질이 될 것이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피터 드러커 역시‘지식은 생산성과 혁신을 낳는다’라고 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아는 것은 힘이지만, 힘은 숨겨놓은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누는 지식에서 나온다’ 는 말로 지식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지식경영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지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사실을 표현한 것이고, 정보는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며, 지식은 정보에 대한 지적 해석을 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노나카 이쿠치로는 지식과 정보의 개념구분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첫째, 지식은 단순한 정보와는 달리 믿음이나 약속에 관한 것이다. 둘째, 지식은 정보와 달리 행위에 관한 것이다. 지식은 의미에 관한 것이며, 형식보다 내용과 관련이 깊다.
기업활동의 측면에서 데이터는 미가공된 수집자료이며, 정보는 가공된 정책자료이며, 지식은 전략적 의사결정과 정책, 제도, 관리활동 등에 활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는 지식 및 지식경영의 개념이 등장한 것이 비교적 오래되지 않았고, 지식경영의 범위에 대한 해석이 다양하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세계적인 지식경영학자 혹은 기관에서 내린 지식경영에 대한 몇가지 정의를 소개하고자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