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기업구조 조정 방안
1. 다운사이징(downsizing)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적인 경제환경변화 속에서 계속 생존하기 위해서는 비대한 관리층과 비효율적인 조직을 바꿔야 한다. 이에 분권화, 슬림화, 프로세스의 통합화를 표방하는 다운사이징(downsizing)이 요청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조직측면에서는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을, 정보처리측면에서는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은 기존의 중앙에서 모든 통제권을 갖는 메인 프레임을 대체하여 비용절감, 신뢰성,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최종 사용자(end-user)의 편의에서 개인용컴퓨터를 이용한 분산화된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다운사이징은 네트워크와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으로서, PC가 메인 프레임을 대체하여 새로운 자료처리 플랫폼으로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것이다.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PC의 성능향상 등 하드웨어의 발달, 분산처리기술, 접속기법,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 등 성숙된 정보통신 기술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술적장애요소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불과 2~3년 밖에 안된다.
일반적으로 다운사이징이라 하며 정보시스템 구축차원에서의 다운사이징을 지칭하나 광의의 다운사이징 개념은 조직규모 및 조직구성원에 대한 다운사이징도 포함한다. 즉, 다운사이징은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정보주권의 분권화인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과, 리스트럭처링의 일부분으로 조직의 슬림화, 재정비차원에서의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다운사이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① 비용절감
우리는 다운사이징을 통해 더 적은 비용으로 동일한 정도의 정보시스템을 수행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