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적자원관리 전략 연구
Ⅰ. 들어가며
오늘날 기업들은 글로벌 차원의 무한경쟁에 직면하게 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 연구개발, 직원채용 등 제반 경영활동을 초국적으로 진행시키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국경을 초월한 우수 인재 확보와 유지, 값싼 인력 활용 등의 과제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글로벌 인적자원관리는 국내 인적자원관리가 갖는 일반적인 기능들 뿐만 아니라, 관리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관리대상에 있어서도 현지종업원, 본국종업원, 제3국적 종업원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관리해야 한다. 따라서, 의사결정에 따른 위험도가 매우 높고,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도 많기 때문에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미 우리 기업들도 해외투자기업을 설립하여 현지 인력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단계까지 나아갔다. 그런데 한국기업들은 지나친 본국 중심의 통제와, 현지의 문화와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관리로 인해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을 간단히 살펴본 뒤 해외투자기업의 현지 인력관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의 전략
1. 본국 중심의 집권화 전략
선진기업이 후진국에 지점을 설치하는 경우처럼 본사에서 종업원을 파견하는 것으로 본사의 인적자원 관리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의사결정 권한이 본사에 집중되며, 채용, 평가, 보상 등 제반 인적자원관리 기능이 본사의 것을 따르기 때문에 국제화 초기단계에서 본사와 긴밀한 의사소통을 하기에 유리하지만, 현지인들의 승진가능성과 자율성이 매우 통제된다는 단점도 있다.
2. 현지 중심의 분권화 전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