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인재 육성전략
1. 들어가며
기업의 경쟁력(competitiveness)이 강하다는 것은 동일한 시장 내에서 동종기업과의 경쟁에서 더 높은 성과와 수익을 내게 해주는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음을 말한다. 기업은 인적자원을 통해서 경쟁우위의 요소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기업내부의 인적자원을 경쟁력의 핵심요인으로 강조하고 있다. 또한 초일류 기업들은 소수의 핵심인재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판단하여 우수인재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육성 및 유지를 위한 차별화된 Program 개발에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에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기업에서 요구되는 인재의 자질은 ① 끊임 없는 자기 개발, ② 자율적인 업무수행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감, ③ 글로벌 마인드, ④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자세, ⑤ 변화주도와 혁신성, ⑥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성, ⑦ 고객우선적인 사고와 행동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핵심인재란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열정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뿐만 아니라 조직과 고객에 대한 사명감을 지니며, 인간미를 갖추어 사람과 운이 따르는 인재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핵심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기업내부에서 선발을 통한 육성전략을 함께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80년 가까운 기업사를 지닌 비교적 전통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S사의 사례를 통해 핵심인재의 선발과 육성 그리고 평가관리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2.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력운용전략
인력운용 측면에서는 핵심인재육성 전략과 관련하여 우수인재 확보, 유지 및 육성전략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우선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Competency)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하여 Target 인력과의 지속적이고 선별적인 Relationship을 통해 조직에 대한 선호도를 증대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