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저작물 보호기술로써 디지털 워터마크와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1. 디지털 워터마크
1) 디지털 워터마크의 의의
디지털 워터마크란 디지털콘텐츠에 상표, 로고, 인감, 자필서명 등 저작권 인증 데이터를 삽입하고 뒤에 이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여, 변조 및 복제 방지, 소유권 주장, 복사 및 display 횟수 제한 등을 비롯한 사용제한, 인증 등을 보호하는 기술이다.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강력한 디지털저작물 보호기술로서 주로 정지영상 또는 동영상 등 영상저작물에 사용된다.
2) 디지털콘텐츠 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크의 요건
디지털콘텐츠는 접근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소유권자가 아닌 타인의 권리주장이나 불법적인 복제에 대하여 원권리자는 자신의 권리를 증명해 보이거나 타인이 워터마크를 제거하려 할 때, 디지털콘텐츠를 질적으로 저하시키거나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기술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워터마크를 이용하여 디지털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하여 워터마크기술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은 다음과 같다.
①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나타내는 워터마크가 지워지지 않아야 한다.
② 내장된 워터마크가 제거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디지털 콘텐츠의 질적저하가 이루어져 이를 사용할 수 없게 해야 한다.
③ 워터마크는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④ 저작물에 워터마크가 삽입됨으로 해서 콘텐츠 자체의 질적저하가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⑤ 워터마크는 영상 처리 기술 등에 대하여 완전성 등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한다.
⑥ 워터마크 알고리즘은 모든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적용이 가능하여야 한다.
⑦ 재생된 워터마크는 원래의 워터마크와 동일한 코드를 가져야 한다.
3) 디지털 워터마크의 응용분야
(1) 저작권 관리정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