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태어난 해는 불확실하지만 일반적으로 B.C 551년겅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자는 고대중국문화의 중심지인 노나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출생에는 여러가지 꿈과 전조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그 양이 너무 많고 전해내려 오는 이야기들이 너무나 여러가지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옛 은왕실의 후손으로서 그의 조상들은 정치나 문학에 있어서 두각을 나타낸바 있다.
아버지가 세살때 이 세상을 떠난 이유로 공자는 어머님의 가르침 밑에서 자라났다. 그러나 어머님의 엄격한 가르침 아래에서 자란 공자의 소년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진것이 거의 없다. 다만, 단정하고 엄숙한 성격의 소년이었던 것으로 짐작될 뿐이다. 그는 여섯살때 이미 제기를 배열하고 예를 갖추어가며 의식 놀이를 하였다고 한다. 공자는 열 다섯살에 학문에 전념하여 그의 지식과 방정한 품행으로 명성을 떨쳤다.
아버지의 사망으로 공자의 공자의 가정은 빈곤하였다. 그때문에 공자는 학문에만 전념할 수는 없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공자는 소년시절에 다른 사람들과 같이 귀족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그는 처음에는 고향에서 곡물 창고지기가 되어 열심히 일하여 신임을 얻었다. 그 다음해에슨 목축을 관장하는 小吏가 되었고, 그가 관리하는 동안 가축은 아무 탈없이 잘 자라주었다. 후일에 그는 제자들에게 “내가 젊었을때 우리집 사정이 매우 궁핍하여 나는 여러 가지 賤役을 하였으며 그 기술을 배운 바 있다.”고 회상하였다 한다.
공자는 열 아홉살 되던 해에 결혼하였으며 그 다음 해에 첫 아들을 낳았다. 그러나 그 이후의 자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