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중반 병들어 누울 때까지 사르트르는 20세기의 볼테르Voltaire였다. 다양한 능력을 지닌 지식으로서의 그는 정의의 이름 아래 언제나 억압당하는 자들의 편에 섰으며 어떤 정당이나 조직에도 가담하지 않은 채 기존의 질서에 대항해 싸웠다. 예전에 볼테르가 그러했듯이 사르트르는 대중들에게 광범위하게 알려졌고, 그 때문에 탄압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받을 수 있었다. 푸코가 사르트르와 같은 유명세를 얻을 수 없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사르트르는 푸코에게 있어 적이자 스승이었으며 동지였고 어떤 의미에 있어서 푸코는 그의 후계자였다. 1960년대 푸코는 모든 형태의 휴머니즘과 의식철학에 대해 공개적으로 적대감을 표현했으며, 이런 적대감은 서구마르크스주의 일반에 대해서 특히 사르트르에 대해서 퍼부어졌다. 푸코가 ‘인간은 죽었다. L homme est mort’고 외쳤을 때 그는 의심할 바 없이 그가 도전했던 휴머니스트들 속에 사르트르를 포함시켰다. 1960년대에 이미 두사람은 논쟁을 주고 받았으며 사르트르는 말과 사물이 성취한 바를 인정했지만 푸코의 역사문제, 즉 한 에피스테메epistème가 어떻게 다른 에피스테메를 밀어내는가의 문제를 회피했다고 비판했다. 5월 사태 직전에 푸코는 사르트르와 메를로-퐁띠를 이미 지적세계에서 낡은 것이 되어 버린 정신에 의해 고무된 지나간 시대의 ‘용감하고 인자한’ 사람들로 평가한 바 있다. 또 그는 헤겔에서 사르트르에 이르는 전체화totalization의 작업을 이제는 낡은 것으로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