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을 극복한 선진국 프랑스의 근현대사
리포트 > 사회과학
혼돈을 극복한 선진국 프랑스의 근현대사
한글
2011.08.29
4페이지
1. 혼돈을극복한선진국프랑스의근현대사.hwp
2. 혼돈을극복한선진국프랑스의근현대사.pdf
혼돈을 극복한 선진국 프랑스의 근현대사
선진국 프랑스의 근현대사

1. 들어가며

9세기 무렵, 서유럽을 통일했던 프랑크왕국이 3개의 제국으로 나뉘면서 생겨난 서 프랑크왕국이 오늘날의 프랑스다. 초기의 프랑스는 정확한 국경의 개념이 없는 데다, 국왕 역시도 국토 전체를 관할하는 실질적인 권력을 가지지 못했다. 봉건영주들이 뽑은 중재자에 지나지 않았던 국왕은 세금을 징수할 권한이 없었으며 마음 놓고 다른 봉건영주의 영지에 발을 들일 수조차 없었다. 이렇듯 왕권이 약하다 보니 프랑스는 영국과의 100년 전쟁, 그리고 36년 동안의 종교전쟁 등으로 통일과 분열을 계속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혼란과 분열은 왕권강화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관념의 변화와 부르봉왕조 초기 국왕들의 100여 년에 걸친 노력 끝에 프랑스는 루이 14세(1661~1715)에 이르러 전형적인 절대 군주제 국가로 변모하게 된다.

2. 봉건시대 프랑스의 모습

봉건시대 초기, 프랑스의 경제는 대부분이 소농 중심의 경제체제였으므로 궁핍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통일을 이루고 주권을 갖추게 되자 프랑스 경제는 발전하기 시작했다. 10세기 이후, 농업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수공업과 상업도 활기를 띠었다. 그 결과 점차 인구가 늘어났고 신흥도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도시가 발달하자 새로운 사회 계급이 출현하게 되었다. 제3계급이라 불리는 이들은 대부분 상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가장 활력이 넘치는 계급 집단이었다. 제3계급은 귀족들이 자행하는 전쟁과 국토 분열로 인해 자신들의 상업 활동에 가해지는 엄청난 손실을 용납할 수 없었다. 자연히 이들은 자금을 동원해 국왕의 중앙집권 강화에 조력했다. 즉, 프랑스의 절대군주제는 시민계급과 왕권 간의 협력 덕분에 이루어진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혼돈, 역경 그리고 혁명-중국의 근현대사-중화.. 전략론에서본근현대사
프랑스와 한국 중국근현대사,혼돈, 역경 그리고 혁명
저출산 실태와 원인,문제점분석및 저출산 해외.. 혼돈과학
혼돈 과학이란 한국근현대사
한국근현대사 관련 유적지 조사 및 답사 사회복지법제론의 독일사회의 보험법
한국 전쟁1 리피터브리지라우터
프랑스혁명과 러시아혁명의비교 박근혜_리더십의_강약점과_향후극복방안
 
헤드헌팅아웃소싱
정신건강의 개념과 이론적 관..
사회복지수급권에 대하여 구체..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PP..
인지이론 주요개념, 성격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