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탱고의 기원
라틴 아메리카와 이베리아 반도 지방에 있는 나라들이 각기 자기들이 기원이라고 주장하지만 정설은 없다. 가장 초기의 발자취는 19세기 초의 아르헨티나에 민속 무용인 “밀롱가”로부터이며 아르헨티나와 쿠바의 젊은 이들이 말롱가의 수정된 형태안 “과우초”를 추는 것을 탱고로 이름을 바꾸었다. 19세기 말에 쿠바인들이 하바레나 리듬에 맞추어서 추던 것을 20세기 들어서 파리에 소개함으로 원래의 음악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1910년대에 추어지던 탱고는 오늘날의 것과는 매우 다르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발전된 것은 1920년 이후에 개량 발정된 것이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추어지고 있는 탱고는 영국식 탱고와 미국식 탱고가 있다.
2. 음악
4/4박자나 2/4박자가 그 중심이다. 1분간 30-34소절 정도로 연주되는 탱고음악을 이용하여 리듬의 특징은 음이 끊어지는 스타카토에 있다.
3. 탱고의 특징
탱고는 반드시 LOD에 따라서 진행해야 한다. 드라마틱한 동작이 그 특징인데, 다른 춤과는 달리 탱고는 정지의 동작이 많으며 이것이 탱고를 극적으로 만들어주는 요소인 것이다. 탱고의 동작을 보다 극적으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 탱고 클로우즈를 할 때 퀵은 원래 박자보다 빠르게, 슬로우는 보다 느리게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