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장르의 이론
리포트 > 인문/어학
고전주의 장르의 이론
한글
2011.08.29
3페이지
1. 고전주의장르의이론.hwp
2. 고전주의장르의이론.pdf
고전주의 장르의 이론
고전주의 문학 장르의 이론

1. 서사시와 소설

「일리아드 오디세이」(Iliade)와 「에네이드」(Enéide)의 대단한 명성이 서사시를 시장르의 첫쨰 열에 올려 놓았다. 이 장르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전사의 위대함이다. 거기에는 사랑의 이야기도 들어갈 수 있으나 승화된 사랑이어야 한다. 영웅은 완전해야 하며 그들의 결점도 영웅적이어야 한다. 서사시의 주제는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역사 속에서 취해진다.
서사시의 구성은 1. 주제와 주인공을 제시하는 도입부 1. 신들에 대한 기원 3. 서술 4. 대단원 등 모두 네부분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대단원은 의외의 것으로 체외지며 진실다와야 하고 좋은 느낌을 주어야 한다.

2. 비극과 희극

비극의 줄거리는 역사나 전설에서 추출되어야 한다는데 모든 이론가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역사 속에서도 특히 로마의 역사나 희랍전설에서 그 소재를 차용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줄거를 단순한 줄거리와 복잡한 줄거리로 구분지어 생각했다. 단순한 줄거리는 급변이나 진상의 발견을 포함하지 않는 줄거리이고 복잡한 줄거리는 이 둘을 모두 포함하고 있거나 아니면 하나를 포함한다. 비극은 죽러리가 복잡한 것이어야 한다.
고전주의 연극 분야에서 이론을 확립한 도비냑(d Aubignac)은 비극의 주제에 세 종류가 있다고 말했는데, 정열의 주제, 책략의 주제, 대활극의 주제가 그것이다. 그는 이상적인 주제로 책략이 섞인 정열의 주제를 권하며 또 가능한 단순한 것을 강조한다. 도비냑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시인은 가능한 한 언제나 단순한 줄거리를 취급해야 할 것이다. 제일 훌륭한 기술은 파국이 가장 가까운 시점에서 극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것은 장면전개에 시간을 덜 쓰면서 정열과 인간을 즐겁게 하는 이야기를 더욱 자유롭게 펼치기 위해서이다.]

1) 주인공

....
베토벤음악감상문 음악의이해,모자르트
고전주의 문학 정리 범죄이론(범죄의 원인에 대한 고전주의이론, 생..
고전주의 문학 [범죄학이론] 범죄문제에 대한 고전주의적 관점
작문_이론의_변화와_작문교육에서의_수용_FINAL 앙드레바쟁과사실주의
Racine와 고전비극,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고전주의(베에토벤, 모짜르트, 하이든)
고전주의 서양 음악사 개요 음악사 -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과 형식, 고전주..
고전음악의 이해 -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 사회복지행정의 이론(고전모형, 인간관계모형, ..
 
노인과 바다 독후감 - 노인과 ..
위대한 개츠비 소고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