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의 능력과 적성이 회사의 성격과 업무에 얼마나 잘 맞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 대상 회사에 대한 일차적 정보(연혁, 경영실적, 향후 전망)를 정확히 파악하여 입사동기를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일단 입사한 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회사의 첫 인상을 막연하게 설명하지 말고, 입사 전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좋은 별명 갖기
신입사원의 이름을 금방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럴 때 자신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상징화할 수 있는 별명을 하나 정도 갖고 있으면 좋다. 자신을 소개할 때 별명을 알려주면 회사 사람들은 여러분의 이름보다 별명을 먼저 기억하게 되고 여러분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것이다. 별명은 단순하지 않고 다소 기상천외하다고 생각되거나 이중, 삼중의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 좋다.
3) 자신만의 유머
유머를 많이 들려주는 사람은 편안하게 느껴지며 인기도 높다. 한두 개 정도 유머를 알아두면 웃음이 필요한 대화에 무난히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어디선가 유머를 들을 기회가 생긴다면 마음껏 웃은 다음 메모를 하고 집에 돌아가 식구들에게 얘기를 해보자. 전달실력이 늘 것이다. 그리고 회사 동료들에게 다시 전달해 보자. 여러분의 또 다른 모습이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