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분석의 필요성은 한마디로 지나간 자료를 이용해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기 위함인데, 후행지표라는 약점을 어떻게 커버하느냐가 관건이다. 하지만 후행지표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장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기술적 지표인 차트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종목별 주가를 예상한다는 점이다. 차트는 주가의 움직임을 쉽게 볼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차트를 보지 않고 투자를 한다는 것은 의사가 X-Ray를 보지 않고 환자를 보는 것과 같다고 하는지도 모른다. 차트를 보면 현재 주가 수준을 알 수 있고 상승 국면인지 바닥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 분석은 앞에서 언급한 기본적 분석의 내용을 검증하는 척도가 될 수도 있다. 현재의 흐름도 물론이지만 과거의 경제지표나 제반 요건을 감안해서 과거의 차트를 보면 어느 정도의 흐름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기술적 분석의 전제
1) 주가는 일정한 추세를 가지고 움직인다.
주가는-사소한 변동을 무시한다면- 일정한 추세를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크다는 것이다. 또한 일단 어떠한 추세가 형성되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보다는 그 추세를 계속 따라가려는 힘이 강하다. 이러한 추세변화를 조기에 감지하고 그 추세에 따라 투자를 하는 것이 수익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주가 움직임에는 모든 정보가 다 반영돼 있다.
주가도 다른 경제 현상과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그 결정된 주가에 또다시 수요와 공급이 영향을 미치면서 주가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래프상 나타나는 주가의 움직임은 투자자들의 모든 정보와 그에 따른 행동이 반영된 결과다. 따라서 주가는 이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