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계 최종보고서]
다양한 변인에 따른 청소년 비행 연구
1. 서론(연구의 필요성, 관심배경)
최근 청소년 비행 및 범죄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여학생을 집단 성폭행하거나 차량을 훔쳐 번호판을 바꿔 타고 다니거나 출동한 경찰관을 폭행하는 등 비행의 수준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 비행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 비행이 사회문제화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회문제란 사회적인 것으로 어떠한 현상이 규칙적 또는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라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하거나 균형을 잃은 경우로 부정정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1)1) 정헌주 외 10명, 「사회문제의 이해」, 대왕사, 2011
. 이를 통해 청소년 비행을 정의하자면, 청소년에게 기대되는 규범에서 벗어난 비정상적이며 균형을 잃은 일탈행동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 규범을 넓은 의미로 규정할 경우 법적 위반과 도덕적 위반을 모두 포함한다.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역사적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그 해결과 예방을 위해 관심을 가져왔던 부분이다. 이는 청소년 비행에 대해 대부분의 사회구성원들이 사회문제로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비행 문제의 해결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사회적 안녕을 유지하기 위해 시급히 해결되어야 과제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이다. 어느 사회에서나 청소년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그 사회의 미래는 밝지 않다. 현재의 청소년 비행 및 범죄에 대한 관심은 바로 미래에 닥칠 문제적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비행 및 범죄에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그에 대한 대책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떠한 유형의 변인이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