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의 상충
사회복지사가 가장 빈번하게 겪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는 2개 이상의 가치가 상충되는 경우이다. 이를테면 인간존엄성과 자기결정의 원리 또는 생활보호, 비밀보장 원칙과 사회적 가치관, 기회 균등과 자원 활용의 원칙 또는 인간고통에 대한 사회연대성 등에서 윤리적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를 겪게 된다.
2) 의무의 상충
사회복지사는 기관에 대한 의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 갈등상황에 놓인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속한 기관의 정책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기관의 목표가 클라이언트의 이익과는 갈등상황이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
3) 클라이언트체계의 다중성
문제아동 뒤에는 반드시 문제부모가 있다고 한 것과 같이 “누가 클라이언트인가?” “누구의 이익이 최우선인가?” “어떤 문제에 우선성이 있는가?” 또는 “개입의 초점은 무엇인가?” 등의 클라이언트체계, 문제 또는 접근방법 등이 복잡한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4) 결과의 모호성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기결정을 할 수 없는 경우에 클라이언트의 대리인을 통해서 또는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나 또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라도 장기적으로 효과성에 대한 확신이 모호할 때 어떤 결정이 최선책인가 하는 의구심으로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하게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