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국어과 평가
1. 평가란
평가의 사전적 의미는 ①물건 값을 헤아려 매기는 것, 또는 그 값, ②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하는 것, 또는 그 가치나 수준이다.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는 후자의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평가 아닌 것이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일상에 각종 평가가 자리 잡고 있다. 하다못해 커피전문점에 커피를 마시러 가도 매장이나 직원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가
학교 교육에서 평가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항목이며 어떤 평가방법을 택하느냐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 발표에서는 학교 교육 중 국어,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평가 중 학습자 중심의 평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국어 교육에서 평가가 왜 필요한가
평가는 오랫동안 학생의 실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라고 여겨져 왔다. 여기에서 말하는 실력이란 반에서 몇 등, 전학년에서 몇 등 하는 것의 석차를 의미한다. 이렇게 점수에 따른 줄 세우기식 평가는 학생의 국어 능력이 어느 부분에서 취약하며, 어느 부분을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결여된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평가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학생들의 국어 능력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국어 능력이란 점수나 등수로 환원될 수 있는 성적만이 아니라, 학업 성취 정도와 학업 성취를 위한 노력, 태도, 흥미 등 총체적인 국어 능력에 대한 세밀하고도 구체적인 정보이다.
이러한 평가가 이루어 질 때 교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개선할 수 있으며, 학생의 국어 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도하고 조언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국어 능력이 어떤 수준이며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3. 국어과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선택형 평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