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 있어서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제품도 수명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자 한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하여 청․장년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고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간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모든 신제품도 환경요인들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수요 패턴을 겪으면서 수명이 결정된다. 이때 신제품이 도입된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매출액 수준을 나타내는 시장 수요의 변화패턴 을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라고 부른다.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시장수요와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대체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어 각 단계별로 제품의 일생을 설명해준다.
1.제품수명주기의 개념
제품수명주기는 매우 단순한 개념이지만 제품의 성장과 발전 전망을 검토하기 위한 개념적 근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영계획과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즉 제품수명주기는 각 단계별로 마케팅목표와 기업의 경영 전략이 어떻게 변경되어야 하는 가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즉 기업의 마케팅부서와 경영자는 자신의 제품이 각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어느 단계에 와있는가를 확인하여 제품계열 내의 전반적인 수명주기믹스를 결정하고 그러한 수명주기 믹스의 추세와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를 조정하고 통제하거나 제품계열 내의 전반적인 수명주기믹스를 개선함으로써 장기적인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은 제품계층이나 제품형태 ,상표 등에 대하여 적용 된다. 여기서 제품계층에 대한 제품수명주기는 그 기간이 장기간이나, 상표에 대한 적용은 그 기간이 매우 짧으므로 대체로 수명주기는 제품형태를 중심으로 설명되며, 마케팅전략의 일반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