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시대의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 및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를 보여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내용들은 유아들의 일반적인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는 기본 입장을 따르고 있다. 즉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란 기본방향을 가지고 유아의 발달수준, 생활경험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요구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교사는 매일의 일과에서 교사가 하는 행동이나 도움이 당시의 상황이나 학습과정에 비추어 유아에게 과연 적합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교육부.1998)
우리나라 상당수의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교사가 먼저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생활 주제’를 선정한 후 주제를 중심으로 세부적인 학습계획안을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다.(박경숙 외. 1993) 그러나 이 방법에서는 교사 주도로 실시하기 쉽고 그렇게 되면 획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유아들의 학습은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유아 개개인의 흥미와 요구에 의한 독립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또한 학습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교사에 의해 미리 정해진 ‘단원’이나 ‘생활주제’가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 또는 현재의 지식이나 이해 정도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지옥정,19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