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유아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놀이이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를 정의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으나 놀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기는 쉽지않다. 여러학자들이 조금씩 다른 정의를 제시하고 있기에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에 대하여 각 이론의 대표학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2.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Schiller, Spencer의 잉여 에너지 이론, Groos의 연습이론, Hall의 반복이론, Patrick의 휴식이론 등이며, 이들
이론들은 현대 놀이이론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1) 잉여 에너지 이론
인간은 끊임없이 에너지를 축적시키고 그것을 발산한다. 또 인간은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을 하며, 기본욕구가 충족된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놀이라고 보는 입장.
1) 쉴러 - 동물은 일차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동을 하는데 이러한 일차적 욕구가 만족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 에너지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하게 된다. 장점으로는 왜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함.
2) 스펜서 - 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라고 함.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함.
* 이론적비판 -1) 인간이 노동을 한 후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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