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크 교육론의 사상적 토대
1) 경험론적 인식론
① 타고난 관념을 부정하는 로크는 모든 관념과 지식은 감각적 경험과 성찰이라고 하는 내적 경험에 의해 획득된다는 경험론을 주장하였다.
② 감각은 외부의 단순한 인상을 수용하는 능력이며 성찰이란 수용된 인상을 비교하고 결합하는 능력.
③ 모든 지식은 이와 같은 감각과 성찰의 산물로서,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것이다.
2) 인간 백지론(tabula rasa)
① 로크는 『인간오성론』(1690)에서 인간의 선천적 관념의 존재를 부인하고, 아동의 마음은 출생시 백지와 같다고 주장했다.
② 그는 그때까지의 철학자들이 일반적으로 믿어 오던 본유관념, 즉 천부적으로 갖고 태어난다는 기본적인 관념과 사고의 법칙, 및 도덕률의 존재를 부정했다.
2. 교육목적 - 로크의 교육사상은 친구의 부탁으로 편지글 형식으로 신사계급 아들의 교육에 관해 조언하고 있는 『교육론』(1693)에 잘 나타나 있다.
1) 신사의 양성 : 그에 의하면, 교육이란 훈련을 통한 습관의 형성으로 체육, 덕육, 지육을 통해 건전한 인격을 갖춘 신사(gentleman)를 길러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신사의 양성을 통한 사회질서의 안정
① 로크는 신사의 양성을 통해 혼탁한 사회를 바로 잡는데 궁극적인 관심이 있었다.
② 신사계급은 사회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녀를 가장 신사답게 기를 경우 사회질서는 저절로 안정이 되고, 나아가 국가의 번영과 복지가 기약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신사가 갖추어야 할 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