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이란
국제 결혼 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탈북자)가정을 말한다.
I. 다문화 가정의 실태
1.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도래
* 국제 결혼 건수 증가 폭 커짐 : 13.6%, 농어촌 지역 35.9% (2006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 속도 증가
-그들이 머지않아 한국 사회의 주요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
-새로 유입된 구성원들은 대체로 기존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들에 대한 사회의 인식은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적 대책 마련해야함.
(=다문화 교육 :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음을 이해하게 하 고, 소수 집단을 배려하여 다인종 다문화가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시행되는 모든 교육)
-다문화 가정 아동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지원 정책 마련되어야 함
2. 사회 구성원들의 시각
-단일민족국가라는 문화적 배타성
-특히 각 인종에 대한 다른 편견은 유색인종의 소외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음
-포용하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문화충돌’현상이 벌어질 수 있음. (프랑스의 사례)
-배타적 국수주의와 민족주의에서 벗어나 한국 사회 안에서 다인종 다문화가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들의 긍정적 시각형성을 위한 교육적 대책 마련 필요
Ⅱ.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 교육기회 배분 실태 (코시안을 중심으로)
※‘코시안(Kosian)’ 이란
: 코리안(Korean)과 아시안(Asian)이 합성하여 만들어진 신조어.
일반적으로 한국인과 아시아계 외국인의 결혼을 통하여 출생한 2세를 일컫는다.
가. 접근 가능성
-시설기관(유치원, 어린이집 등) 이용비율 현저히 낮음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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