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테이핑이란 밀착성 테이프의 압박 수축 장력 등을 최대한 살려서 신체 조직에 과도한 부담 없이 상해 부위의 지지 보호 및 예방을 하게 하는 효과적인 처치 방법으로서 고정성과 기능성을 같이 부여한 방법이다.
즉 완전 고정이란 선수가 정상적인 기능을 전혀 할 수 없음을 뜻하며, 테이핑의 고정도를 조절함으로써 선수 기능의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계속적으로 테이핑을 해 나아가면서 테이핑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깊어짐과 동시에 기술이 더욱 향상된다.
2. 테이핑의 일반 원리
1) 정상적인 인체의 지지 구조(해부학)와 관절 운동성(KINESIOLOGY)등 기능적 이해를 바탕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2) 상해의 발생 기전을 숙지하여 테이핑의 시행 시에 그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을 잘 선택하도록 하여야 한다.
3) 테이핑의 시행 목적에 따라 테이핑의 적용 방법이 달라지므로 테이핑을 실시하기 전에 올바른 진단을 해서 테이핑의 목적에 대한 올바른 규명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3. 테이핑의 목적은 무엇인가
테이핑을 하기 위해서는 테이핑에 관한 폭 넓은 지식의 습득이 필수적이다.
1) 관절 상해 예방
운동중 많이 사용하는 관절, 관절의 상해를 받지 않았던 정상 관절 그리고 예전의 상해로 약해진 관절에 대한 상해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테이핑을 시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a) 상해의 예방 : 부상 빈도의 감소
b) 상해 정도의 경감 : 상해가 발생하더라도 심한 부상은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