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을 위한 재활활동에 대하여
치매환자를 위한 치료활동으로는 어떤 활동이 가장 좋은가 치매환자를 위한 가장 좋은 활동은 예전에 노인들이 사용한 적이 있었던 오래된 기술을 사용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신체적 움직임을 고려함과 동시에 인지기능을 지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Carmel B. Sheridan, 1987).
실제조사에서는 함께 노래부르기, 게임, 체조, 외출, 걷기, 음악감상, 회상, 지남력 오리엔테이션, 어린이의 방문 및 애완동물의 방문과 같은 특수한 활동이 가장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언어기술(창조와 토의)과 운동이 요구되는 활동과 조용한 게임(빙고게임)은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치매노인과 함께 지내는 가족이나 수발자가 알고 함께 하면 좋은 활동인 음악, 운동, 음식 만들기, 정원 가꾸기, 혼자 하는 활동과 가족게임 및 회상요법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치매환자의 음악요법
알쯔하이머 치매환자를 위한 가장 성공적인 활동은 음악을 하게 하는 것이다. 가족들은 가끔 다른 사회적 계기의 의미가 잊혀진 후에도 음악은 지속되었다고 말하며, 그들의 친척들은 아직도
오래된 가족노래와 멜로디를 즐기고 있다. 사실, 알쯔하이머 연구센터의 조사결과, 기억상실의 희생자들과 함께하는 가장 인기 있는 활동으로써 같이 노래부르는 것이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음악은 주목해야 할 시간이 길지 않으며 좋은 상태를 원하지도 않으며, 위험한 자료가 필요없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활동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