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상 네트워크 조직
Ⅰ. 들어가며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경영조직론상 네트워크 조직이란 업무적인 상호의존성 큼에도 내부화되거나 자본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조직들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서로의 자원을 내부 자원처럼 활용하기 위하여 수평, 수직, 공간적 신뢰관계로 연결된 조직간 협력관계 전반을 의미한다.
2. 발달배경
1) 전략적 공생의 필요성(위험분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혁신을 단독수행하기가 점차 어려워지는 가운데 다양한 외부경제주체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창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2) 조직혁신필요성(슬림화)
비대화, 관료화로 경직성, 무기력화, 변화적응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관리비용 증가 등 조직실패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3)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세계화 진전
외부 협력자들과 실시간 정보 공유, 의견 교환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치사슬 확보가 가능해지고 있다.
4) 한계사업의 구조조정(분사)
경영의 불확실성에 대응위해 핵심사업 중심으로 한계사업 정리하는 구조조정 불가피한 가운데 한계사업을 분사하여 기업 슬림화, 고용안정 유지할 수 있는 적합한 방안으로 네트워크조직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3. 특징
① 신뢰기반, 협력과 경쟁요소, 자율과 의존, 신뢰통제 등 공존
② 참여 조직간 권력기준으로 지배적 관계, 협동적 관계 형성
Ⅱ.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1. 내부적 네트워크
내부적 네트워크는 조직내 소규모 자율적 사업단위 구축을 통해 시장거래적 경쟁, 기업가 정신을 기업내 도입하려는 시도 전반을 의미한다. 특징으로는 자산소유권 내부화, 사업운영 권한은 단위조직에 철저히 위양, 사내조직간 거래는 시장가격 유도, 능률향상 도모 등을 들 수 있다.
1) 수직적 내부네트워크(소사장제)
① 개념
연구개발, 생산, 판매부분 중 일부를 자산으로 소유하면서, 경영을 독립시켜 네트워크 형식으로 관리하는 개념이다.
② 효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