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 보상체계에 대하여
Ⅰ.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관리로의 전환 필요성
현대 경영환경은 기업경쟁 우위원천으로 인적자원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급격한 환경변화와, 글로벌차원의 경쟁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 기법으로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인사관리 패러다임도 기존의 방식이 아닌 성과주의 인사관리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고 있다.
이는 기존 연공서열 중심 인사제도는 성과와 보상이 제대로 연계되지 않아, 구성원에게 도전감 및 성취감을 주는데 역부족인 측면이 있어 이를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으로 성과주의 인사관리는 기업의 핵심인력 확보 및 유지를 위해 구성원의 다양한 성장기회 제공, 도전 및 성취를 느낄 수 있는 기업 내 연린 환경제공 필요성을 구체화하는 인사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성과주의 보상체계
1. 성과주의 인사관리
성과주의 인사관리란 근본적으로 모든 사고의 중심을 성과에 두고 경영활동 전개해 나가는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그 핵심은 구성원 개개인의 성과를 중심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에 있다.
2. 성과주의 보상체계
성과주의 인사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과주의 보상체계가 확립되어야 하는데 이는 성과에 대한 기여도, 역량 발휘 정도를 중시하여, 구성원의 임금을 성과와 연동시켜 지급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3. 도입효과
1) 종업원 측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