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전자결재 제도 검토
1. Mondex Card의 도입
영국에서는 전자화폐의 개발이 비교적 많이 진척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전자화폐의 발행 주체 중 선두격인 Mondex사가 개발한 IC(integrated circuit)카드형 전자화폐로서 Monex카드가 있다.
이 카드는 신용카드 크기의 플라스틱카드에 IC칩(chip)을 내장한 것으로, 표면에 화폐가치를 판독하기 위한 금속제의 접점이 부착되어 있는 것 외에는 보통카드와 동일하게 보인다. 그러나 이 카드는 전자화된 가치를 입력 또는 인출하여 다양한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Mondex카드는 지폐, 주화 및 작은 금액의 수표나 카드 거래를 대체할 수단으로 개발한 전자화폐로서, 현금의 주요 특징을 옮겨놓은 카드이다. Mondex카드의 전자가치는 IC칩에 저장되고 특정한 인증(authentication)이나 정산 또는 결제 절차 없이 타인의 카드에 이전된다. 또한 Mondex카드는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간의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지급의 거래 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간의 거래에도 모두 사용될 수 있는 편리한 점이 있다. Mondex카드는 1990년 개발에 착수한 이후, 1995년 7월 잉글랜드 서부 Wiltshire의 인구 17만의 소도시 Swindon 지역에서 실험사용에 들어갔다.
Mondex사는 1996년말까지 40,000매를 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1995년 9월까지 약 6,000매의 카드가 발행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