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력계획의 의의
인력계획이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성을 지닌 인원의 수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사내·사외의 인력공급을 계획해서 인력의 수급을 조정하는 계획 활동을 말한다.
즉, ‘어떤 사람을 몇 명이나 채용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인력의 질적·양적 측면과 수요·공급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2. 인력계획의 중요성
① 경영전략의 효율적 수행
인력계획은 경영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수급에 관한 계획이다. 양적․ 질적인 인력수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경영전략의 효율적 수행은 기대할 수 없다. 특히나 기업특유의 기능과 문화를 체득한 핵심인력은 외부노동시장에서 조달하기가 곤란하다. 이러한 인력은 인력계획에 따라서 조직내부에서 장기적인 차원에서 육성되어야 한다.
② 조직의 안정성 제고
인력계획이 잘못 수립될 경우 인력과잉이나 인력부족으로 인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인력과잉의 경우 대량해고와 같은 사태를 맞이하거나 과도한 인건비 부담에 봉착할 수 있다. 인력부족의 경우 과도한 양의 업무 처리로 인하여 일의 질을 확보할 수 없고 합리적인 업무 배정을 할 수 없으므로 창의를 위한 사고의 여유를 없게 하고 노동력의 재생산 자체에 영향을 주어 개인에게 과도한 업무압박을 가져온다.
③ 조직의 활성화와 분위기 쇄신
인력계획은 조직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측은 인력계획 수립을 통해 가능한 내부노동시장인 현재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교육․ 훈련․ 배치전환 등을 실시함으로써 외부 노동시장에 대한 의존성을 줄일 수 있으며 아울러 종업원의 자기개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한편, 외부모집에 따른 새로운 분위기 쇄신도 가능하다.
④ 종업원 욕구 충족
승진 등의 방법으로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Ⅱ. 인력계획 전략의 수립 및 집행절차
1) 목표, 예산, 조직구조 분석을 통한 전략적 계획 수립
2) 인력수요 및 공급예측
3) 수요와 공급의 차이를 측정하여 인력계획의 목표설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