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
Ⅰ. 서론
인사관리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조달하고 유지, 개발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활동시키기 위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 활동의 체계를 말한다.
기업은 개방체계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하에 기업활동을 영위하며 발전을 이룩하여 나가는데, 인사관리에 여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현실 인사관리의 이해와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Ⅱ. 인사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 중요성
1. 외부환경
⑴ 경제환경 : 글로벌화, 지식기반경제
⑵ 기술환경 : 디지털 환경
⑶ 사회문화 : 개인주의, 다원주의, 가정과 일의 조화, 윤리강조
⑷ 노동시장 : 고령화, 여성참여 증가, 고학력화, 노동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노동시장 구성의 다양화, 이동 증가, 비정규직 증가
⑸ 법과 제도 : 비정규직법, 노사관계로드맵 등
⑹ 노동조합 : 산별노조, 산별교섭 등
2. 내부환경
(1) 전략과 목표
기업의 전략과 목표는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내부환경이 된다.
(2) 조직의 라이프 사이클
조직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별로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과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직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예컨대, 조직의 도입기와 성장기에는 필요인력확보와 보상관리의 대외경쟁력이 중요한 반면, 성숙기와 쇠퇴기에는 인력감축 및 인건비 합리화가 중요하다.
⑶ 기업지배구조
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간의 기업의 지배권 또는 통제권으 분포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독일은 기업을 공동체로 간주하여 노사 공동결정제도의 전통처럼 종업원의 높은 참여를 중시하고, 일본의 대기업은 기관소유체제가 특징이며, 경영자는 기업내부에서 성장한 사람들로서 종업원 목표를 중시하고 종신고용 전통처럼 고용보장을 중요한 목적으로 두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