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공정성 관리의 문제
1. 임금 공정성의 개념
(1) 임금 공정성의 의의
공정성(equity)은 “어떤 가치 있는 것의 투자를 통해서 얻는 가치 있는 어떤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임금 공정성(pay equity)은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에서 파생된 용어로서 종업원이 받는 임금(결과물)이 수행한 작업가치(투입물)와 동일할 때에 달성된다.
임금의 공정성은 자본과 노동, 종업원과 종업원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며, 임금관리의 목표인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효율성의 달성을 위해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
(2) 임금 공정성의 유형
임금 공정성은 크게 배준공정성과 절차공정성으로 구분된다. 배분공정성은 다시 비교 대상에 따라서 외부공정성과 내부공정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2. 임금의 배분공정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barnard
개인과 조직의 교환관계에서 ‘공헌’과 ‘유인’이 같거나, 유인이 공헌보다 약간 클 때 공헌은 계속된다.
(2) homans
조직에서 보상이 주어질 경우 보상을 받는 사람들은 그들 각각이 조직에 희생하는 정도에 적합한 보상이 배분되기를 기대하는데 이러한 적정배분의 지각을 배분공정성이라고 한다.“
(3)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① 주관적 지각
: 개인이 보상에 대한 공정성을 인식할 때 input과 output에 대한 주관적인 지각 통해 인지한다. 비경제적 보상(복리후생)포함시켜 판단하며, input이 커질수록 output에 대한 기태가 커진다. (기대임금의 중요성)
② 타인과의 비교
: 비교대상에 따라 외부·내부 공정성
③ 불공정 감소 모티베이션
: 8가지 행동 유형 (투입감소·증가, 결과 감소·증가, 개인이 투입-결과 왜곡, 비교대상의 투입-결과 왜곡, 직무이탈, 비교대상 교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