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Action learning) 확산과 효과
Ⅰ. 들어가며
현대 경영환경은 점차 더 글로벌 차원의 무한 경쟁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무한경쟁 속에서 생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재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기존의 기업의 교육학습 시스템은 인재육성과 기업성과를 동시 달성하는데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 성과창출, 인재육성, 조직학습향상에 도움되지 않는 구시대적 교육훈련 방법들이 대표적으로 문제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액션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육훈련 패더라임이 급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액션러닝을 통해 기업은 기업내 개인의 역량강화, 기업성과 향상의 실질적 도모, 교육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등을 꾀하고 있다.
Ⅱ. 액션러닝의 의의
1. 액션 러닝의 개념
기본적으로 액션 러닝이란 교육 참가자들이 소규모 집단을 구성하여 개인과 집단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경영상의 실제문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식을 의미한다.
2. 액션 러닝의 구성요소
1) 문제
이때의 문제는 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고 핵심적 문제이어야 한다.
2) 학습팀
학습팀은 보통 4~8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학습의 촉진을 위하여 다양한 배경, 능력을 가진 이들로 학습팀을 구성하여야 하며, 모두가 한 가지 이상의 과제를 가지고, 각자가 과제해결 과정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게 된다.
3) 질의와 성찰과정
정보수집, 대안개발, 대안에 대한 토론 다양한 관점에 바탕을 둔 여러 질문 제기, 문제 해결과정에서 학습을 의미한다.
4) 실행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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