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성과평가지표를 사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성과평가항목이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에 영향을 주며 동기부여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과평가항목을 잘 선정하면 기업의 목표가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성과를 평가할 때 주로 재무적 측정치를 사용하여 왔다. 그런데 이러한 재무적 지표는 기업의 전략과 연계되어 있지 않고, 과거에 국한된 정보이며, 사후적인 결과를 강조할 뿐 미래의 경쟁력에 대한 지표로서의 역할로는 미흡하다는 단점이 계속 지적되어 왔다.
성과평가시 재무적 지표에만 의존하는 것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표)이다. BSC는 조직의 장기적 성장 발전을 확보하기 위한 합리적 성과측정 및 관리의 한 방법으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다.
2. BSC의 개념
BSC란 재무지표 일변도의 기존 성과평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비전과 전략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요소(미래의 성과창출동인)를 4가지 관점에서 균형되게 평가하는 새로운 전략적 성과평가시스템이다. 이 4가지 관점에는 재무적 측정지표와 이를 보완하면서 미래의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고객만족, 내부 프로세스, 조직의 학습 및 성장능력 등 비재무적 지표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