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질문과 경청의 기술
1. 효과적 질문
1) 강력한 질문
∙ 호기심이 코치의 기본 마음가짐이라면 강력한 질문은 코칭의 실현을 위한 툴이다. 질문은 조직원들로 하여금 그들 스스로를 바라보고 그들 스스로의 지혜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자극한다. 우리는 질문을 통해 조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잠재되어 있는 생각들을 파악해 낼 수 있다. 또한 질문은 조직원들로 하여금 토론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독려할 수 있고 유용한 정보들을 추려낼 수 있게 도우며, 사고의 확장과 관점의 전환을 가능하게 해준다.
∙ 강력한 질문은 열린 질문이다. 이는 단순히 ‘네’, ‘아니오’ 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 이러한 질문법이 가져다 주는 이익은, 우리로 하여금 보다 많은 정보와 관점들을 획득할 수 있게 해주고, 보다 낳은 토론과 빠른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2) 비효율적인 질문들
∙ 하지만 오히려 우리에게 해로운 질문들도 몇몇 존재한다. 이러한 질문들은 오히려 관계에 피해를 미친다. 한 상사가 부하지원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던진다고 상상해보자. “왜 일을 이런 식으로 했나”, “정말로 자네가 잘했다고 생각하나” 이러한 빈정거리는 질문들은 조직원이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훌륭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스스로 몰입하는 것을 방해한다. 또 다른 비효율적 질문은 특정한 대답으로 유도하는 질문들이다. “~~에 대해 동의하지 않나”, “내가 당신에게 말한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나” 이러한 유형의 질문들은 조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소극적으로 만든다.
.... |